SEO를 위한 이미지 최적화 전략 가이드
구글은 이미지를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구글 렌즈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중입니다.
구글의 전체 검색량의 63%를 모바일이 차지하게 되면서 모바일 환경에서의 보다 편리한 서비스 제공이 초점에 맞춰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구글 렌즈 등과 같은 보다 쉽고 간편한 이미지 검색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 및 중요성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미지 검색은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사용 빈도가 나타날 것이고, 이미지 최적화 또한 오가닉 트래픽을 얻기 위한 중요한 SEO 전략 중 하나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적당한 글과 이미지의 적절한 조화는 콘텐츠의 가시성을 더 높여주고 정보 전달력이 향상됩니다. 이미지가 글의 내용을 보완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독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동시에 지루함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콘텐츠의 전달 효과가 극대화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잘 최적화된 이미지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 측면에서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절한 키워드를 활용한 파일명, 대체 텍스트(alt text) 등의 이미지 최적화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인식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SEO에 맞는 이미지 최적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미지 최적화란 무엇인가?
이미지 최적화란 검색 엔진이 이미지를 쉽게 인식하고 색인할 수 있도록 이미지 파일을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이미지의 용량, 확장자 형식, alt 태그, 키워드를 활용한 파일명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미지 최적화는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고, 향상된 로딩 속도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키며 검색 엔진에서 웹 페이지의 상단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왜 이미지 최적화가 중요한가?
이미지는 웹 페이지에서 중요한 콘텐츠 요소 중 하나입니다. 빽빽한 글로만 이루어져있는 페이지보다 적절한 이미지를 활용해 만든 페이지의 가시성이 훨신 더 높습니다.
특히, 제품 이미지나 인포그래픽은 방문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며,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보완합니다. 하지만 이 때 이미지가 최적화되어있지 않으면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로딩 속도가 느려지면 방문자의 이탈률이 증가하고,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검색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최적화를 통해 로딩 속도를 보다 개선하고, 방문자의 사용자 경험(UX)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크기 및 파일 형식
1. 이미지 크기
큰 용량의 이미지 파일은 페이지 로딩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파일 크기가 클수록 로딩 시간이 길어지며, 이는 검색 엔진 최적화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가 필요하지 않은 이미지라면 파일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는 가능하면 100KB 이하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긴 이미지를 사용해야 할 때는 하나의 이미지로 넣으면 로딩 속도가 오래걸리기 때문에 파트를 나눠서 여러개의 이미지로 쪼개서 넣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미지 확장자 형식
이미지 형식은 SEO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식으로는 JPEG, PNG, GIF가 있습니다.
JPEG는 고해상도 이미지를 작은 파일 크기로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어 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 PNG는 투명한 배경을 지원하며, 품질 손실 없이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어 그래픽 디자인에 많이 활용됩니다. GIF는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형식으로, 간단한 동영상을 만들거나 짧은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때 적합합니다.
- JPEG: 파일 크기가 작고 고해상도를 유지하여 웹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PNG: 투명한 배경 이미지에 적합하며, 품질 손실 없이 저장할 수 있습니다.
- GIF: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여 짧은 동영상이나 간단한 애니메이션에 적합합니다.
차세대 이미지 포맷으로는 Webp와 AVIF가 있습니다.
- Webp : 구글에서 개발한 형식으로, JPEG보다 더 작은 파일 크기로 고화질 이미지를 제공하며, 투명도 및 애니메이션도 지원합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 AVIF : AV1 비디오 코덱을 기반으로 한 형식으로,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파일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HDR 지원과 투명한 배경도 가능해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파일 형식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미지 파일 형식에 대한 Wikipedia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ALT 태그 최적화
ALT 태그는 이미지에 대한 텍스트 설명을 제공하는 HTML 속성으로, 검색 엔진이 이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미지가 로드되지 않거나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스크린 리더에서 대체 텍스트로 사용됩니다.
ALT 태그 작성 방법
-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작성: 이미지를 설명하는데 불필요한 정보를 제외하고 간단하게 작성하세요.
- 키워드 사용: 이미지와 관련된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그러나 과도한 키워드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 중복된 ALT 태그 피하기: 동일한 페이지 내에서 동일한 ALT 태그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빨간 신발"의 이미지를 설명할 때 단순히 "이미지"라고 작성하기보다는 "빨간 가죽 신발"이라고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명 전략
이미지 파일명도 SEO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파일명을 "IMG001.jpg"처럼 무의미하게 지정하기보다는, 이미지를 설명하는 단어로 파일명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 신발 이미지를 나타내는 파일명은 "빨간-가죽-신발.jpg"처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 작성 팁
- 공백은 피하고 언더바(_) 대신 하이픈(-)을 사용하는 것이 SEO에 더 유리합니다.
- 파일명에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예를 들어, "seo-이미지-최적화.jpg"처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파일명은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너무 긴 파일명은 피하고, 이미지의 핵심을 간단히 설명하세요.
이미지 사이트맵 생성
이미지 사이트맵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에 있는 이미지를 더 쉽게 색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미지 사이트맵을 통해 검색 엔진이 이미지 파일을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미지가 JavaScript나 AJAX를 통해 로드되는 경우 사이트맵에 이미지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 사이트맵 생성 방법
- 1. XML 사이트맵에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 2. 각 이미지 URL과 함께 해당 이미지를 설명하는 추가 정보를 포함하세요.
- 3. 사이트맵을 구글 서치 콘솔에 제출하여 이미지를 색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결론
모바일 환경에서 이미지 검색의 빈도가 늘어나면서 이미지 최적화는 앞으로도 SEO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이미지 크기 조정, 파일 확장자 형식 선택, ALT 태그 작성, 파일명 전략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미지를 최적화 시켜보세요. 이미지 최적화는 검색 엔진과 사용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사이트맵을 사용하여 검색 엔진이 이미지 파일을 잘 색인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검색 엔진 최적화는 다양한 SEO 전략이 존재합니다.
지식백과와 함께 SEO 성과를 극대화시키고, 더 나은 검색 순위를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자기개발 > 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어 웹 바이탈(Core Web Vitals)이란?? 구글 상위 노출 SEO 가이드 (1) | 2024.10.18 |
---|---|
구글 렌즈 기능과 이미지 SEO 최적화의 중요성 (5) | 2024.10.17 |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란?? 구글 검색 노출이 안 되는 이유 (4) | 2024.10.15 |
E-E-A-T란?? 검색 품질을 높이는 4가지 요소 (8) | 2024.10.14 |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와 SEO에 미치는 영향 (9) | 2024.10.11 |